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굴착기 작업 위험성평가 (빈도·강도·법 기준 방식)
굴착기는 토사 굴착, 적재, 성토, 암반작업 등 다양한 공정에 사용되지만,
장비의 회전반경, 협착, 전복, 전도, 전선 접촉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존재해.
📋 굴착기 위험성평가표 (F·S·L 방식)
No공정위험요인유해·위험빈도(F)강도(S)법기준(L)위험도(F×S)+L개선조치
1 | 굴착 중 | 굴착기 전도 | 전복, 협착, 사망 | 2 | 4 | 2 | 10 | 작업지반 안정화, 경사도 확인, 한계경사 준수 |
2 | 버킷 회전 | 근로자 협착 | 골절, 사망 | 3 | 3 | 1 | 10 | 작업반경 내 접근금지, 신호수 배치, 경보장치 사용 |
3 | 굴착 중 | 매설물(전선, 가스관) 접촉 | 감전, 폭발 | 1 | 4 | 2 | 6 | 위치 사전확인, 지도 비치, 탐사장비 활용 |
4 | 작업 후 퇴출 | 장비 후진 중 충돌 | 타인 충돌, 협착 | 2 | 3 | 1 | 7 | 후진경보장치, 유도자 배치, 시야확보 |
5 | 승하차 | 장비 승하차 시 미끄러짐 | 넘어짐, 골절 | 3 | 2 | 1 | 7 | 승단계 손잡이 상태 확인, 이물질 제거 |
6 | 작업 중 | 굴착 사면 붕괴 | 매몰사고 | 1 | 4 | 2 | 6 | 사면안정조치, 흙막이·동바리 설치 |
7 | 엔진, 유압계통 | 기계 누유 | 화재, 감전 | 2 | 3 | 1 | 7 | 정기점검, 작업 전 점검표 작성, 소화기 비치 |
8 | 장시간 운전 | 피로누적 | 집중력 저하, 사고 유발 | 3 | 2 | 0 | 6 | 적정 휴식시간, 교대근무제 운영 |
9 | 토사적재 | 굴착기 전면 낙토 | 충격, 깔림 | 2 | 3 | 1 | 7 | 버킷 작업 각도 조정, 인근 작업자 주의 유도 |
✅ 위험도 판단 기준
- 9 이상: 즉시 조치
- 6~8: 계획적 개선
- 5 이하: 주기적 관리
🧾 굴착기 작업 체크리스트 (작업 전/중)
점검 항목확인 (O/X)비고
작업계획서 작성 및 현장 공유 여부 | ||
작업반경 내 작업자 접근금지 조치 | ||
경사면 안정성 및 전도위험 확인 | ||
유도자/신호수 배치 여부 | ||
후방 경고등·경보음 정상 작동 여부 | ||
매설물 위치 사전 확인 및 마킹 | ||
굴착기 브레이크·레버 작동 상태 확인 | ||
작업 후 버킷 위치 저지선 설정 | ||
운전자 보호구 착용 및 휴식시간 확보 |
✅ 빈도(F) · 강도(S) · 법기준(L) 점수표
항목설명점수
빈도(F) | 1: 거의 없음, 2: 가끔, 3: 자주 발생 | 1~3 |
강도(S) | 1: 경상, 2: 중상, 3: 중대재해, 4: 사망 | 1~4 |
법(L) | 0: 해당 없음, 1: 권고 기준, 2: 법적 강제 기준 | 0~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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